직업의세계 철도 철로설치 및 보수원 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직무내용 연봉

철로설치 및 보수원 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직무내용 연봉

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철로설치 및 보수원

직업명

철로설치 및 보수원


하는일.직무개요

○ 직무개요열차의 안전한 운행과 선로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레일·침목·철로지반 및 기타 구조물의 상태를 점검하고 보수·교체한다. ○ 수행직무- 지정된 위치에 따라 철도 선로를 설치한다. – 궤도차에 점검·보수장비를 싣고 철로, 교량, 터널 및 방호설비 등을 순찰·점검한다. – 궤도의 변형을 원형으로 복구하기 위하여 트렉렌치, 트렉젝 등의 공구를 사용하여 지반을 다지고 뒤틀린 부분을 바로잡아 볼트나 고정쇠로 고정한다. – 차단기, 레일, 침목 등의 부패 혹은 마모정도를 점검하여 보수에 의한 경제성을 판단한다. – 풀러(puller), 트랙렌치, 철도용 톱이나 트렉젝 등을 사용하여 부패되거나 마모된 철로장비를 교환하고 노반자갈을 다진다. – 접점이나 이음매 연결부분에 기름이나 그리스를 친다. ○ 관련직업광원·채석원 및 석재절단원, 점화·발파 및 화약관리원○ 필요 기술 및 지식철로설치 및 보수원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공사, 실시하는 공무원 공개채용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다. 이 분야는 기계일반분야와 차량전기분야로 나누어 모집하고 있으며, 5개 지역별(서울, 대전, 부산, 순천, 영주)로 분할 모집하고 있다. 필시시험과 면접, 적성검사, 신체검사에 합격하면 차량관리원이 되는데 직급은 기능 10급부터 시작한다. 응시자격을 보면, 학력과 경력에 제한이 없으나, 연령은 만 18세~35세(기능직 8급 이하 기준)로 제한하고 있다. 다만, 제대군인 또는 현역복무중에 있는 자(공익근무요원 포함)로서 전역예정일(소집해제 예정일) 전 6월 이내에 있는 자는 복무기간에 따라 1~3세 연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신체조건으로 난시나 사시 그리고 색맹 및 색약이 있으면 응시가 불가능하다. 철로설치 및 보수원이 되는 두 번째 방법은 한국철도대학에 국비생으로 입학하여 졸업과 동시에 기능직 8급으로 특별채용되는 것이다. 수험생은 철도청 공개채용시험에 응시하거나 지하철공사 등에 지원할 수 있다. 한국철도대학에는 철도운수경영과, 철도경영정보과(이상 2년제), 철도운전기전과, 철도차량기계과, 철도시설토목과, 철도전기제어과, 철도차량전기과 (이상 3년제) 등 총 7개 학과가 있다. 국가기술자격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철도차량기술사, 철도차량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차량정비기능장, 철도동력차기관정비산업기사, 철도동력차기관정비기능사, 철도동력차전기정비산업기사, 철도동력차전기정비기능사, 객화차정비산업기사, 객화차정비기능사가 있다. 이들 자격증은 보통 재직자들이 직업능력 향상이나 승진을 위해서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 기계나 전기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가기술자격법령 또는 기타 법령에서 의해 채용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학력 분포중졸이하 (6%) 고졸 (33%) 전문대졸 (25%) 대졸 (33%) 대학원졸 (3%) 박사졸 (0%) ○ 전공학과분포인문계열 (3%) 사회계열 (5%) 교육계열 (0%) 공학계열 (88%) 자연계열 (4%)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1%) ○ 관련학과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관련자격- 관련정보처.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관련자격. 철도차량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철도차량정비기능사, 기능장(국가기술)○ 임금철로설치 및 보수원 하위(25%) 3,300만원, 평균(50%) 4,086만원, 상위(25%) 4,6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철로설치 및 보수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11%(백점 기준)입니다.※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향후 5년간 철로설치 및 보수원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로설치 및 보수원의 고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열차 선로의 증설일 것이다. 그 밖의 요인으로 인력의 효율적 배치나 기술 및 장비의 현대화도 있으나, 그 영향은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철도의 여객과 화물 수송량은 1991년을 정점으로 서서히 매년 감소하였다. 앞으로도 철도차량의 현대화와 수송량의 감소로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이며 다만, 인력 감소는 재직자의 퇴직으로 충당될 것이므로 신규채용은 계속될 것이다.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많이늘어남 (0%) 늘어남 (17%) 변화없음 (26%) 줄어듬 (51%) 많이줄어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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