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안내 및 접수사무원
직업명
안내 및 접수사무원
하는일.직무개요
○ 직무개요고객이나 방문객을 안내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의 요청을 접수하는 업무를 행하거나 각종 민원사항과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사무업무를 수행한다. ○ 수행직무- 전화, 서신, 방문자의 요청 및 민원사항을 접수·예약하고, 고객이 방문하였을 경우 예약여부를 확인하여 조치를 취하는 일을 한다. – 각종 상품의 신규신청, 전·출입, 명의변경, 해지, 요금조정 및 증명서 발급에 관한 청구서를 접수하고, 컴퓨터에 관련자료를 입력하여 기록내용 변경, 증명서 발행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 고객의 민원사항을 접수·검토하여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 사업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과 대화한다. – 관련 자료를 수집·기록하고 통계현황을 작성한다. – 고객이 요청한 각종 정보를 안내하고, 업무와 관련된 기록을 유지한다. – 시설안내원은 업체의 고객과 방문객을 접대하고, 그들의 편의를 위하여 편의시설 등을 안내하며 공항, 백화점 등에서 특정위치 및 상품의 취급장소 등에 관한 고객의 질문에 응대하는 일을 한다. – 방송안내원은 고객의 편의를 돕기 위하여 열차 및 항공기의 착발시간, 편의시설 및 분실물 안내, 미아찾기 등에 대한 방송을 하며, 병원 등에서 사업체 내의 연락방송을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고객상담원은 방문고객 뿐만 아니라, 전화로 제기되는 각종 문의 및 불편사항, 상품에 대한 불만 등에 대한 안내를 하고,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필요한 양식작성 절차를 안내해 주거나 고객의 의문사항에 답변한다. – 전화안내원은 시내, 시외 및 국제간의 전화통화를 연결하고 고객이 문의하는 상호 및 인명을 듣고 즉시 컴퓨터에 연결된 단말기를 조작하여 번호를 안내하고 연결한다. – 각종 누락된 전화번호를 정리하여 전화번호 관리부서에 통보하거나 수시로 각종 민원접수 및 처리업무도 수행한다. – 전화교환원은 사업체 내에서 구내전화 이용자의 통화를 연결시키거나, 전화교환기를 조작하여 외부통화자의 요청에 의해 내부전화를 연결한다. – 숙박업소의 전화교환원은 고객이 요청할 경우 모닝콜업무를 하기도 하며, 병원에 근무하는 경우에는 예약업무 및 안내업무를 수행한다. ○ 관련직업전화교환 및 번호안내원, 시설 및 견학안내원, 화랑 및 박물관안내원, 고객상담원, 상품기획자, 카테고리매니저○ 필요 기술 및 지식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할 수 있다. 안내 및 접수사무원에 대한 훈련은 대개 상사의 지도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며, 호텔이나 항공사와 같이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곳에서는 외국어 구사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들은 주로 병원, 백화점, 운송기관, 법률 사무소, 심부름센터, 컨설팅 회사 등과 같은 서비스 업종에 속한 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학력 분포중졸이하 (1%) 고졸 (41%) 전문대졸 (28%) 대졸 (29%) 대학원졸 (1%) 박사졸 (0%) ○ 전공학과분포인문계열 (26%) 사회계열 (37%) 교육계열 (1%) 공학계열 (14%) 자연계열 (8%) 의학계열 (3%) 예체능계열 (12%) ○ 관련학과항공서비스과 , 호텔·관광경영학과○ 관련자격- 관련정보처. 한국관광호텔업협회 . 한국관광협회중앙회 – 관련자격.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임금안내 및 접수사무원 하위(25%) 1,800만원, 평균(50%) 2,037만원, 상위(25%) 2,2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안내 및 접수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23%(백점 기준)입니다.※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향후 5년간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객서비스 개선, 이미지 제고 등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인건비 절감과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확대되고 있는 자동응답시스템의 도입 등은 향후 이들의 일자리 증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안내 및 접수사원은 일반적으로 저임금, 저숙련 직업이며 타 직업에 비해 계약직이 많은 편이어서 이·전직에 따른 대체 일자리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많이늘어남 (0%) 늘어남 (43%) 변화없음 (34%) 줄어듬 (23%) 많이줄어듬 (0%)
연봉
한국직업정보
분야
경영, 회계, 사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