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세계 철도 운송사무원 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직무내용 연봉

운송사무원 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직무내용 연봉

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운송사무원

직업명

운송사무원


하는일.직무개요

○ 하는 일운송사무원은 차량, 항공기, 선박, 열차의 운행에 관련된 배차 간격과 운행시간을 조정하며, 항공기, 선박, 열차에 실리는 화물들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일을 수행한다. 주로 도로, 항공, 선박, 철도 운수업체에서 일하며, 근무하는 업체의 주요 운송수단에 따라 도로운송사무원, 항공운송사무원, 수상운송사무원, 철도운송사무원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무역분야에서 화물의 운송에 관련된 업무를 취급하는 경우 포워더 혹은 운송주선인이라 불리기도 한다. 포워딩 혹은 화물주선의 업무는 해운에서는 선사업무라고도 불린다.도로운송사무원은 도로운송사업체에서 버스, 택시 등 여객차량이나 트럭, 트레일러 등 화물차량의 노선계획과 운행시간을 설정하고, 차량의 배차, 운전사의 배치, 화물의 적재, 하역작업 등 운영상의 서비스와 관련된 계획을 수립하거나 자료를 작성하는 일을 수행한다. 업무에 따라 차량운행관리원, 배차사무원, 배차원 등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항공운송사무원은 항공운송사업체에서 항공승무원의 비행계획을 관리하고 항공기 운항에 따른 비행노선, 기종, 출발시각 등을 작성하는 일을 한다. 또한 정규운항이 불가능한 경우 임시운항계획을 마련하기도 하고, 화물의 탑재와 운송 등의 취급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업무에 따라 운항관리사, 항공운항관리원, 포워더, 운항통제사무원, 계류장관리원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수상운송사무원은 선박사업체에서 선박의 운항계획, 배선계획 등을 수립하기 위하여 선박의 동정, 하역상황, 운항비용,하역비 등을 검토하고 분석하는 일을 수행한다. 또한 운항일정, 운항노선 등의 확장 또는 단축 등에 관한 자료를 작성한다. 여객선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항만의 여객선 입출항을 통제하고 선원에 대한 운항관리규정 교육을 담당한다. 업무에 따라 입출항수속사무원, 항로기획원, 선박운항관리원, 선박관리사무원, 해운포워더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철도운송사무원은 철도운송사업체에서 열차의 운행시간, 노선, 승무원 배정 및 지도와 화물의 크기, 중량을 파악하여 적재량을 계산하고, 작업원에게 업무를 할당하는 일을 수행한다. 역무원, 철도배차사무원, 승무지도원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근무환경운송사무원은 주로 사무실에서 일하지만, 화물의 적재나 탑재, 선적, 하역, 하적 등의 확인이나 승무지도 등을 위해 운송 현장에도 자주 나가야 하며 일부 업무는 현장에서의 활동이 더 많은 경우도 있다. 때때로 소형화물을 들고 운반하는 등 다른 사무직에 비해 육체적 활동이 상대적으로 많이 하는 편이나, 자동화장치로 인해 육체적 활동은 줄어들었다. 또한 무거운 물품의 운반은 물품이동장치조작원들에게 맡겨지지만 소규모 작업은 여전히 이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대체로 정해진 시간 동안 근무하지만, 일부 업무의 경우 특성상 교대방식을 취하는 경우도 있다. 대규모 선하적 등의 일이 있는 경우 초과근무를 하거나 주말에 근무할 수도 있다.○ 교육 및 훈련운송사무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사업체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소규모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물론 일부 업무는 고졸자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 수준과 필요한 지식 등이 다르지만, 유통,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하는데 유리하다. 그리고 운송사무원이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은 없지만, 인터넷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다. 또한 취업한 후에도 일정 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관련 학과 : 무역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행정학과, 법학과 등▲ 관련 자격 :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등○ 입직 및 경력개발운송사무원은 주로 도로, 항공, 선박, 철도 등의 운송사업체에 종사한다. 채용방법은 기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규사원이나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하는 편이며, 결원이 생기면 수시채용을 하기도 한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인턴사원으로 채용하여 일정 기간이 지나면 평가를 거쳐 정규직원으로 전환하기도 한다.일반적으로 사원에서 시작하여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순으로 승진하게 되며, 타 부서로 이동하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대기업에서는 직원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입사, 승진 또는 타 부서로 이동 시 그에 맞는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적성 및 흥미운송사무원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작업하기 때문에 컴퓨터 등 정보기기의 활용하는데 익숙해야 한다. 또한 타 부서의 직원들과 협력해야하는 일들도 많으므로 협조능력, 강한 책임감 등도 중요하다. 또한 운송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일부 업무는 현장에서 고객과 대면하는 경우도 있어 원만한 대인관계, 설득력, 상황에 맞는 임기응변 등도 요구된다.○ 직업전망향후 10년간 운송사무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한국고용정보원의 「2013-2023 중장기 인력수급전망」에 따르면, 2013년 운송사무원은 63,600명으로 2008년 58,600명 대비 5,000명(연평균 1.7%) 증가하였다.운송사무원의 고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종은 운수업 부문이다. 이들 업체 중 운송사무원은 대체로 대규모 업체들에 고용되어 있다.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2006년에서 2012년까지의 기간 동안 육상운송업은 사업체 및 종사자 수 모두 증가하였는데, 특히 소화물전문운송업에서 증가속도가 빨랐다. 반면 철도운송업은 사업체 및 종사자 수 모두 동일기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상운송업에서는 사업체 및 종사자 수가 모두 증가하였으며, 항공운송업에서는 사업체 수는 등락을 보였지만 종사자 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관련 서비스업은 사업체 및 종사자 수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2010년 이후의 종사자 수 변화만을 살펴보면 세부 업종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큰 변화없이 유지되는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향후에도 2010년 이후에 나타난 운수업 부문의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운송사무원의 고용도 유사하여 현 상태의 고용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생활수준이 윤택해지면서 여가생활을 향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국내외 여행의 증가하였으며, 국제화에 따른 외국관광객들의 국내유입도 증가하였으며 각종 국제회의나 행사도 증가하였다. 인터넷, 모바일 등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급증과 해외 직구나 직판(역직구) 등이 증가는 관련 물류거래량과 택배량이 증가를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이어서 운송사무원의 고용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다양한 나라들과의 FTA 체결에 따른 교역량의 증가, 국내 기업의 해외생산 물품의 유입 등에 의한 물류 증가, 택배를 많이 이용하는 1인 가구의 증가 등도 운송사무원의 고용에 유리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반면 운송관련 사무용 소프트웨어 등의 개발과 보급에 따른 행정, 자료정리 등의 업무 간소화, 무인창구의 도입 등 경영방식의 변화, 기술발전에 의한 자동화시스템으로의 대체, 자가용 자동차 증가로 인한 대중교통 이용의 감소 등은 운송사무원의 고용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운수업 부문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을 산업별(육상운송업, 철도운송업, 수상운송업, 항공운송업, 운송관련 서비스업), 연도별로 나타낸 표한편으로 운송사무원은 자동차, 도로화물, 철도, 선박, 항공 등 관련 운송업의 성장에 따라서도 고용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운송 부문별로 전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육상여객운송 부문의 경우 정부가 대중교통의 활성화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고용증가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철도운송 부문에서도 지하철노선 확장, 경전철시스템 도입 등은 고용에 긍정적이나 이용객의 감소, 자동화시스템 도입 등에 의해 고용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수상운송의 경우도 FTA 체결 등 교역량의 증가요인도 있지만 최근 수출입 정체추이를 보이는 것처럼 지속적인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며, 업무의 효율화를 가져오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개발, 전산망의 구축 등도 고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반면 온라인 쇼핑 및 해외 직구의 증가,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소화물전문운송 부문에서 고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항공운송 분야도 다양한 국제노선의 개발, 운항횟수의 증가 등으로 인해 이를 지원하기 위한 항공운송사무원의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직업운송사무원(항공운송사무원, 철도운송사무원, 도로운송사무원, 수상운송사무원), 포워더(복합운송주선인), 탑승수속사무원, 물류관리전문가, 무역사무원○ 관련 정보처. 국토교통부 1599-0001 www.mltm.go.kr. 한국무역협회 1566-5114 www.kita.net. 한국생산성본부 (02)724-1114 www.kpc.or.kr. 한국표준협회 (02)6009-4114 www.ksa.or.kr


연봉

한국직업전망


분야

경영, 회계, 사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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