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세계 철도 철도차량공학기술자 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직무내용 연봉

철도차량공학기술자 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직무내용 연봉

국가철도공단 철도관련 직업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직업명

철도차량공학기술자


하는일.직무개요

○ 직무개요철도차량의 기계장치 및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며, 철도차량 시스템의 평가·설치·운영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 수행직무- 철도차량 메커니즘 및 구성요소에 대하여 연구한다. – 철도차량 시스템 구현의 실현가능성에 대해 분석·평가한다. – 철도차량 시스템의 운영 및 성능에 대해 연구한다. – 기계적 고장이나 예상치 못한 관리 문제를 조사·분석한다. – 제조공정에의 적용과 실제 생산에 관한 일을 한다. ○ 관련직업기계공학기술자, 메카트로닉스공학기술자, 건설기계공학기술자, 엔진기계공학기술자, 냉난방 및 공조공학기술자, 사무용기계공학기술자, 로봇공학기술자, 지열시스템연구 및 개발자,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기계공학시험원○ 필요 기술 및 지식철도차량공학기술자를 비롯한 기계공학기술자는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기계정보공학, 로봇시스템공학, 자동차공학, 항공우주공학, 조선공학, 기계설계학 등 기계관련 학과를 전공한다. 이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더 쌓고자 한다면 관련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고 졸업 후에는 연구소 등에서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하기도 한다. 철도차량공학기술자는 유체역학, 열역학, 고체역학, 동역학, 자동제어 및 기계설계 등의 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또한 전기전자의 기본적인 지식도 요구되는 추세이므로 대학의 관련학과에서 이러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관련학과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기계공학과, 농업기계공학과, 응용기계공학과, 기계과, 기계산업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기계시스템공학과, 기계산업시스템공학과, 건설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자동차과, 차량기계과, 조선공학과, 선박해양공학과, 기관공학과, 로봇시스템공학과, 기계정보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과, 컴 퓨터응용기계과, 정밀기계공학과, 금형과 등이 있다. 또한 관련 자격 및 면허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기계제작기술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기사, 산업기사), 철도차량기술사(기사, 산업기사), 차량기술사, 건설기계기술사(기사), 기계공정설계기술사(기계설계기사), 금형기술사, 산업기계설비기술사, 기계가공기능장, 일반기계기사, 기계설계기사(산업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산업기사) 등이 있다.○ 학력 분포중졸이하 (0%) 고졸 (4%) 전문대졸 (12%) 대졸 (59%) 대학원졸 (25%) 박사졸 (0%) ○ 전공학과분포인문계열 (3%) 사회계열 (4%) 교육계열 (0%) 공학계열 (90%) 자연계열 (2%)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1%) ○ 관련학과기계공학과○ 관련자격- 관련정보처. 한국공작기계공업협회 . 한국기계산업진흥회 – 관련자격. 기계제작기술사(국가기술). 철도차량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철도차량공학기술자 하위(25%) 3,300만원, 평균(50%) 4,443만원, 상위(25%) 5,4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철도차량공학기술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4%(백점 기준)입니다.※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향후 5년간 철도차량공학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차량공학기술자의 인력수요는 철도부문별 운항횟수, 여객 및 화물 수송량에 영향을 받는다. 철도의 연간 여객 수송실적이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고용은 지속적일 것으로 보인다. 철도차량공학기술자는 철도차량 및 부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 유지관리 및 수리, 기술감리 등의 분야에서 활동한다. 분야마다 고용 전망이 차이가 나는데, 특히 연구·개발 및 제조 분야의 경우, 차세대 고속열차, 차세대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무인경량전철, 한국형 틸팅열차 등 첨단철도차량 개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고, 세계 철도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철도산업을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철도차량 제작에 필요한 신기술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우리나라 철도 차량 및 부품 기술수준은 선진국의 약 70~8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철도산업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력 수요가 기대된다. 반면에 유지관리 및 수리 분야는 자동화시스템 등이 도입되어 소요 인력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결과적으로 전체 철도차량공학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정도일 것이다.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많이늘어남 (0%) 늘어남 (14%) 변화없음 (66%) 줄어듬 (17%) 많이줄어듬 (3%)


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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